1. 월탱은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월탱은 수준에 맞는 탱크끼리 매칭을 하려고 10티어(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5티어 탱크로 경험치를 모아 6티어 탱크의 연구를 끝내야 6티어 탱크를 구매하고 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경험치 습득에 판수가 미친듯이 많이 필요한데 못해도 2천판 정도를 타야 10티어 탱크를 한대 뽑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판당 3~5분이라고 치더라도 엔드컨텐츠를 위해 월탱을 즐겨야하는 시간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월탱에서 크래딧(돈)을 벌려면 딜을 많이 해야합니다. 그런데 티어가 올라갈수록 탱크가 부서지면 수리비가 늘어나고, 탄 1발을 쏠 때마다 탄알비가 나갑니다. 프리미엄계정이 아닌 상태에서 7티어는 본전, 8티어는 적자가 됩니다. 게다가 골드크래딧탄이라 불리는 고관통 탄을 사려면 골드건 크래딧이건 어마어마하게 소모됩니다. 즉, 매우 비싸지는 8티어 이상 탱크를 타기 위해서 크래딧을 모으려면 5티어의 크래딧벌이용 앵벌탱크를 돌리거나 아니면 8티어 골드탱크(현질 구매탱인데 수리비와 탄값이 저렴함)을 타서 크래딧을 벌어야합니다. 결국 많은 판수가 필요하고, 최종 컨텐츠를 즐기려면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엔드컨텐츠인 클랜전은 매일 저녁 7시~12시에 벌어집니다. 엄청난 시간이 필요한 게임인 셈이죠.

 

 

2. 현질은 시간을 절약해준다.

프리미엄 계정은 크래딧을 뻥튀기 해줘 고티어라도 타기만 하면 적자를 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경험치로 빠르게 고티어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골드탱크를 2대를 돌릴 경우 몇 시간에 수십만 크래딧은 우숩게 벌기 때문에 좋습니다. 다만 월탱을 잘 모르는 초보가 골드탱크를 타봐야 제대로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에...

첫 계정 생성시 친구초대 프로모션 등을 통해 코드를 입력하면 10일 가량 프리미엄 계정을 받으며, 저티어 골탱을 하나 줍니다. 이걸 가지고 초반에 앵벌탱을 빨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죠.

 

 

3. 문어발보단 앵벌탱과 목표탱트리를 구분하자.

월탱은 크래딧팩터(대충 타도 크래딧이 잘 벌리는 값)가 높은 5티어와, 가장 돈 잘버는 골드탱크가 있는 8티어에 탱크가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5티어와 4티어 사이에 탱크 성능차이가 격심한데 프리미엄으로 4티어로 40판넘게 타야합니다. 승율이 낮거나하면 60~70판 타는건 일도 아니죠.

문어발트리란 여러개의 트리를 동시다발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월탱의 저티어 탱크는 저렴하고, 탱크가 터지면 바로 로비로 나와서 다른 탱크를 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달리다가 쏘고 죽자마자 여러개의 트리를 건드리면서 올리는 것이죠. 이 경우 어느 순간에 죄다 5티어 탱크를 만들 순 있습니다만, 힘든 4티어 구간에서 너무 많은 판수를 소요하여 월탱을 잘 접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2개의 앵벌탱트리를 올리고, 고티어로 갈 2개의 탱트리를 선별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다만 골탱을 산다면 앵벌탱을 굳이 살 필요는 없습니다.

 

 

4. 앵벌탱

초보는 일단 느린탱크는 힘들어하고, 목(포탑)이 안 돌아가면 힘들어하더군요. 2가지를 만족하는 선에서 a)미국 중형 M4 셔먼, b)독일 경전 16.02레오파드, c)독일 중형 4호전차H, d)미국 구축 울버린 정도가 좋습니다.

포탑 고정형인 경우 a)소련 구축 SU-85, b) 독일 구축 스터그 3 G 정도가 있습니다. 포탑 고정형의 경우 2티어 구축 몇 번 타보면 맞다 아니다 견적이 나오는데 "나는 상대가 먼저 머리를 내놓을 때까지 기다리지 내가 먼저 들이댈 생각이 없다"싶으면 구축을 앵벌탱으로 골라도 좋습니다.

대충 이 중에 2대정도만 고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섭에서 친구초대 이벤트로 4판만에 5티어를 주는 프로모션을 한다면 M4셔먼을 꼭 고르시길 바랍니다. M3Lee는 적응하기가 어려운 탱크입니다...

 

 

5. 고티어 추천 탱크라인

아래 5가지 중 2가지 골라서 올리면 됩니다.

* 소련 중형 T-34 ~ Obj.140

* 소련 중형 T-34 ~ Obj.430

* 독일 중형 VK30.01H ~ E-50M

* 독일 헤비 4호전차H ~ E-100

* 소련 헤비 KV-1 ~ IS-4

 

정 다른걸 고민한다면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이 탱크라인은 정찰전차라인이라 시야플레이를 습득하는데 용이하나 초보자보다는 부캐가 잘하는 편이라...

* 프랑스 경전>미듐 ELC ~ 바샤티옹

* 미국 경전>미듐>헤비 채피 ~ T57헤비

* 독일 경전>미듐 레오파드 ~ 레오파드

 

 

 

6. 월탱을 즐기려면

걍 좋아하는 탱크 타면서 하악하악하세요. 제가 볼 때 그거 말곤 월탱 오래하긴 힘들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