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FF급 관심용사 ★★​★

 

  원작소설은 안읽음

  그림이 귀여워서 그제 처음 봤네요. 초반에는 생각없이 술술 읽히고 주인공의 행태에도 공감이 가고 대리만족 할 수 있었습니다. 중반에도 주인공의 깽판도 그럭저럭 납득하면서 읽을 수 있었는데 무료 후반부분에 슬라임부터 살짝 뇌절인가 싶더니 용으로 폭렙하는게 x뇌절이네요. 흔하고 뻔한 웹소설 스토리가 머리속에서 A to Z가 자동으로 재생되는게 내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원작을 읽었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료니까 계속 따라갈거고 남들한테도 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정말 추천할 작품이다! 라고는 못하겠네요

 

 

2. 이계 검황 생존기 ★​★☆​​

 

 원작소설 다 읽음

처음에 나왔을때는 배꼽잡으면서 봤습니다. 특히 발타라 전사 설명에서는 한참을 웃었네요. 개그 센스도 좋고 그림도 나쁘지 않고 스토리도 괜찮게 변경해서 따라가나 싶었습니다.  근데 소설을 웹툰으로 재구성하더라도 큰 줄기는 따라가는게 보통이고 캐릭터는 그대로 유지하던데 이 작품은 언젠가부터 스토리를 완전히 새로 쓰는 느낌입니다. 중요한건 (전개가 얼마 안되긴 했지만)​ 원작에 비해 별로 발전된 것 같지가 않아요. 눈길을 빼앗던 개그도 어느새 줄어들고... 뭐시기 어스의 졸개수준인 알레한드로 따위한테 시간을 한참 소요해서 뭐하겠습니까.... 이대로라면 메이크어스인지 어라운드어스인지에서도 한참, 어퍼 드래고니움에서도 한참, 150레벨 3인방에서도 한참걸리겠습니다. 스토리 전개도 지지부진일거 같고 이러다가는 완결을 언제 볼지 몰라서 하차.

 

 

3. 묵향, 다크레이디 ★★​★​☆​

 

 

 원작소설 다 읽음

1부는 명작이고 2부는 수작이고 3부는 평작수준인 묵향의 2부를 웹툰화한 다크레이디입니다. ​일단 그림 좋습니다. ​다크레이디는 워낙에 옛날 소설이다보니 설정상 구멍이라던가 개연성의 어설픔이 조금씩 묻어났는데 각색을 잘해서 부실했던 스토리를 잘 보강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전개도 삭제할 부분은 삭제해서 상당히 빠르고 그림도 깔끔합니다. 특히 타이탄 전투도 필요할땐 힘줘서 그리는게 보는 맛이 있습니다. 골든나이트 힘 빡줘서 그리시던데 헬프로네나 청기사의 제대로된 전투씬도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예쁜 여캐가 주인공이니까 또 보는 맛이 있네요. 소장용으로 강력히 추천까지는 못하겠고 취향에 맞으면 소장, 못해도 대여로 볼만한 정도는 됩니다. 

 

 

4. 드림사이드 ​★★​★​☆​​

 원작소설 다 읽음

홍작가님의 최신작 드림사이드입니다. 빨리 다음 작품을 써주셨으면 좋겠네요. 뭐라고요? 낙인의 플레인워커? x신의 게임? 무슨 소린지 모르겠네요. 플레인 워커인지 플레인 요거트인지는 들어본거 같은데... 암튼, 홍작가님의 최신작답게 스토리는 시원시원하고 신월님의 그림도 괜찮습니다. 한컷한컷 얼빡샷은 좋은데 사실 격투씬은 좀... 엉망이죠. 각잡고 그리시면 괜찮은거 같은데 작업시간이 오래걸리시는건지 흘러가는 컷들은 좀 아쉬운감이 있더라고요. 월야환담 광월야에서 이어지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쓰여진 소설인데 커그분들이라면 다들 내용은 아시죠? 이전에 폭력중독자 한세건이 나오면 만화로만 접한 팬분들 멘탈의 상처가 염려 혹은 기대된다고 독자쉼터에 글을 썼었는데 신월님이 잘 검열삭제 하셔서 스무스하게 넘어갔고 ​이제 완결로 달려가며 유종의 미를 거둘 일만 남았습니다. 잘 끝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전편 소장으로 달리고 있고 요즘 나오는 만화랑은 다르게 소장값이랑 대여값이 100원차이밖에 안나니까 소장으로 추천드립니다.

 

5. 비뢰도 ​★​

 원작소설 읽다 말다 함

검류혼 작가의 비뢰도입니다. 작품을 읽기전에 댓글보면 아주 난리입니다. 원작자 검류혼 작가때문에 만화작가들까지 공지 띄우면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비뢰도를 처음부터 꾸준하게 읽은건 아니고 읽다 말다 해서 검류혼 작가에 대한 반감은 별로 없습니다만... 읽다보니 제가 왜 읽다말다 했는지 알겠네요. 스토리가 별로예요. 옛날에나 먹히던 스타일이죠. 그림이 아무리 캐리해도 읽을 맛이 안나요. 그리고 제가 비뢰도를 읽었든 말았든 저런 작가한테 한푼이라도 벌어주고 싶은 마음이 안드네요. 별점 1개, 비추.

 

 

6. 나혼자만 레벨업 ★​★​★★​

 원작소설 안읽음

요즘 인기 많던 나혼자만 레벨업입니다. 일단 그림은 기가 막힙니다. 연출이 대박이에요. 초반은 건너뛰고 주인공 그림체가 바뀌는 중반부분부터 보면서 지린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근데 네다섯번은 또 아니고 두세번정도... 100화 어림까지는 연출도 기가막히고 그림에 힘도 빡빡 줘서 그린거 같은데 요 몇주사이에 힘이 쪽 빠진 느낌이 듭니다. 대여로 보다가 중반부에 지려가지고 소장으로 변경해서 후반부분 지르고 있는데 소장으로 변경한 순간부터 연출도 영~ 그림도 영~ 스토리도 산으로 가는 것 같은데 원작을 안읽어서 아직 기대반 불안반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명 능력이 있는 작가분들이니 다시금 기가막힌 그림과 연출로 지리게 만들어 줄거라 믿고 있습니다만 살짝씩 불안불안 하네요. 일단 소장으로 지르시라고 추천드립니다만 마무리가 어떨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