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던데, 페르소나 호출 버튼 누르면 일시정지처럼 적들이 멈춥니다. 그 상태에서 주변을 둘러보면서 분석(애널라이즈) 버튼으로 적들 약점 및 무효 속성 파악하고, "콤보 공격"으로 "무료 페르소나 공격"을 쓰면 됩니다. 

 

SP 소모나 체력 소모가 들어가지 않으니 "무료 페르소나 공격"

 

플레이어블 캐릭터마다 '막타에 페르소나 공격'이 들어가는 콤보가 여러개 있는데, 이걸 쓰면 버프, 디버프, 속성 공격 등을 노 코스트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료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스킬 리스트에 고 티어 속성 공격 스킬을 끼워 넣으면 콤보로 인한 "무료 페르소나 공격"의 위력이 무진장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서, 지오 - 지온가 - 지오다인 식으로 번개속성 공격의 위력이 올라가는데(그만큼 소모 SP도 늘어남) 번개돌이 동료 류지의 스킬창에 지오다인 끼워넣으면 콤보로 인한 무료 페르소나 공격이 지오다인(고위력 1인 공격기)나 마하지오다인(고위력 다수 공격기)로 바뀝니다. 물론 스킬창에 여전히 마하지오(저위력 다수 공격기) 끼워 넣어도 되구요. 스킬 리스트 안에 고위력 공격 스킬을 끼워 넣는 것이 핵심.(저위력 공격 스킬과 고위력 공격 스킬이 스킬 리스트에 함께 들어 있으면, 콤보로 인한 무료 페르소나 공격은 고위력 공격 스킬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주인공 조커는, 페르소나마다 3개씩 무료 콤보 페르소나 스킬이 있는데, 이 스킬들은 페르소나 합성이나 스킬 카드 등을 통해서 해당 페르소나에 넣어놓은 스킬이 적용되는게 아니라, 각 페르소나마다 특정 스킬 3가지가 정해져 있더라구요. (어떤 페르소나는 특정 스킬은 2가지, 그리고 나머지 1가지는 특정 효과 없는 특수 공격 모션)

 

그래서 SP나 체력 소모 없이도 각종 버프, 디버프, 속성 공격 스킬, 체력소모형 물리공격 스킬 등을 마구 난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게임 밸런스 측면에서였는지, 정식으로 SP를 소모해서 쓸 때보다는 버프, 디버프 스킬의 유지시간이 짧더군요.

 

이 꼼수(?)를 플레이 도중에 알아내고 나선, SP 쓸 일이 부활 스킬 빼고는 별로 없어졌습니다.(...) 말 그대로 무쌍 가능!

 

이 방법 (무료 페르소나 콤보 스킬을 이용한 스킬 난사)을 공략에서 언급하시는 분들이 별로 없더라구요. 혹시 아시는 분?

버프,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SP 소모해서 쓰는 정식 스킬보다 짧은 걸 보면 제작진이 일부러 넣어놓은 기능인 것 같은데(...;;;)  답글20.08.01 19:51 0 0X

 

 

 

고위력일수록 소모 SP나 소모 체력이 무진장 많아서 함부로 쓸 수 없었는데, 무료 페르소나 콤보 스킬을 이용하면 고티어 스킬을 난사할 수 있죠(...).

 

주로 조커로 버프, 디버프 걸고, 해당 속성 동료로 딜링과 약점찌르기를 할 수가 있죠.

(조커로 원 샷 킬 등의 고티어 사격스킬이 있는 페르소나 - 무료 콤보스킬에 원 샷 킬이 들어있는 경우-로 전환해서 막 쓸어버리고 다닐 수도 있구요. 원래대로였으면 순식간에 체력 바닥나겠지만 무료 콤보스킬은 스킬 댓가로 인한 체력소모가 전혀 없으니 이게 가능)

 

 

 

이런 꼼수(?) 플레이를 설마 다들 모르셨나요? 유튜브 등에서 공략방송 진행할 때도 언급이 잘 안된 것 같던데

그저 SP 소모가 많은데 SP 아이템 드랍이 잘 되지 않으니 스테이지(제일) 깰 때마다 몇번이고 들락날락해야 한다고만 말하시던데...

 

이 꼼수 플레이(하지만 아무리 봐도 제작진이 의도한 플레이)를 이용하면 스토리 상으로 "현실 세계로 귀환"해야 한다고 진행되기 전까지는 막힘없이 플레이 되던데...

 

체력회복의 경우엔 적과 마주치기 전에 조커가 춤을 추면서(적이 없는 상태로 특정 페르소나 콤보 공격을 입력하면서) 풀피로 만들고

여러 버프의 경우엔 적과 마주치기 전에 미리 걸어둘 수도 있고(류지로 공버프 걸고, 필요하다면 다른 캐릭터로 속버프나 방버프도 걸고)

 

다만 무료 페르소나 스킬의 경우엔 버프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짧기는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