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mu.wiki/w/%EA%B0%9C%ED%91%9C  (나무위키 개표문서)

일단 개표 시스템에 대한 링크글을 걸고 시작합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민의를 대변하기 위한 결정적인 방법은 바로 투표입니다.

그렇기에 투표의 결과만큼은 누구라도 승복할수 있게끔 시스템을 짜놓죠.

특히 우리나라는 실제로 부정선거가 존재했던 나라니까요.

 

그렇기에 투표하는 행위 자체에 대한 논란은 계속 등장합니다만.. (예를들면 환자들의 투표권이 강제로 행사된다던가..)

개표결과에 한해서만큼은 승복하고, 재검표해서 승복합니다.

이 개표시스템은 모든 당이 합의해서 적어도 가능한 최선의 시스템을 만들어놓았을 겁니다.

그렇기에 모바일환경이 발전하고, IT강국이니 뭐니해도, 100% 수검표 원칙을 지금까지 만들어놓는거고요.

 

 

개인적으로 <더플랜>이 촉발시킨 논쟁은, 그래서 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회적 합의, 모든 분쟁의 최종결론인 투표에 대해서.. 개표결과가 조작되었다고 전면적으로 문제제기를 한거거든요.

문제제기는 충분히 할 수 있죠.

다만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증거와 근거를 수집해야 하는데, 그것이 부족했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걸 영화로 만들어서 공론화를 시켜버렸죠.

 

이건 앞으로, 모든 선거결과에 대해서 조작되었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버린겁니다.

선관위에서, 4년전 대선표를 모두 가지고있고, 대선이후에 제3자에 의뢰해서 재검표할 수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이요?

4년동안 대선표를 조작했을지 누가 아냐는 겁니다. 이미 아무것도 믿지 않기로 결정해버린 거에요.

그러면 남은건, 불복과 항의밖에 없습니다. 어떤식으로 증명해도 지난일에 대해서 믿을 수가 없게 된거죠.

 

<더플랜>의 주장은, 투표분류기의 조작가능성 여부, 그리고 사람들의 피로와 기계적 확인을 쫓아가지 못한다는 거였습니다.

그러면 다시 위의 링크에 나와있는 개표시스템을 살펴봅시다.

 

<더플랜>에서 등장했던 시나리오처럼..

분류기가 조작되었고, 미분류표가 임의로 마구 쏟아져나오고, 유효표속에 표가 섞여서 들어간다고 가정해보죠.

그렇다면 링크의 개표시스템에서 어떻게하면 표가 섞여서 들어가는게 가능해지는걸까요?

 

투표함이 개표소로 오면, 제일먼저 확인하는건 투표용지의 총 숫자와 인명부 투표자의 총 숫자입니다. 이걸 맞춰보는 작업이 제일 우선이죠.

 

그리고 투표지분류기관리부에서 실질적으로 표를 분류합니다.

전자분류기가 표를 분류하면, 후보자별 유효표는 100장단위로 묶여서 심사집계부로 전달됩니다.

미분류표는 미분류표대로 전달되고요.

 

심사집계부에서는 분류표들을 전부 수검합니다.

기계가 분류한 유효표는 좀더 러프하게 수검하고, 수검이 끝나면 계수기를 돌려서 숫자확인을 다시 합니다.

기계가 눈앞에서 넘기는걸 확인하는게 아니라, 한장한장 손으로 훑으면서 확인하는거에요. 링크의 사진에도 있듯이..

미분류표는 한장한장을 좀더 꼼꼼하게 수검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참관인과의 합의를 통해서 표를 산출하고요.

 

그런 과정을 거쳐서야 최종확인을하고 집계표를 전산으로 넘기는거죠.

 

 

이런 시스템 전부를 살펴보면, 분류기의 역할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한두표가 섞이는건 가능하겠지만, 투표결과에 유의미한 결과를 줄 수 있을정도의 표가 조작되는건.. 제가 볼때는 무리가 아닐까 싶네요.

 

그래서 선관위가 더플랜의 요구를 거절하는것도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참관인들에게 각 정당에서 좀더 꼼꼼하게 교육시키는것만으로 충분할거라고 생각되요.

참관인들이 문제 제기할때 선관위에서 응해주지 않는다면, 각 정당이 바로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만 유지해도 충분할거라고 생각하고요.

 

 

 

저와 비슷하게, 이런 개표시스템의 관점으로 글을 쓰신 분이 있어서 링크를 추가로 겁니다.

 

-------------------------------

1편) K값의 꼼수, 프롤로그 : https://brunch.co.kr/@murutukus/98


2편) 미분류에 대한 광범위한 오해 : https://brunch.co.kr/@murutukus/99

3편) 혼표 발생의 문제 : https://brunch.co.kr/@murutukus/101

4편) 해킹의 가능성과 재검표 : https://brunch.co.kr/@murutukus/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