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농심辛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이 어제 끝났습니다. 한국 대표가 막판 5연승으로 대회를 끝낸 기록이 16년만이라고 합니다. 거기다 11~3국 날짜도 2월 23~5일로 16년 전과 같더군요. 이 카테고리가 없던 시절 자유게시판에 글을 썼던 게 생각납니다.

 아래 링크 #1의 '생중계 보기'에 제11국 기보, 제13국 해설이 아직 살아 있으니 관심 있으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시간이 지나는 동안 바뀐 것도 많지요. 농심辛라면배​ 일정만 해도 16년 전에는 '중국에서 4판 - 한국에서 6판 - 중국에서 4판'이었는데(한국 마지막 대표가 한국 일정에서 나온 대회는 이때가 처음) 이제는 '중국4-한국5-중국5'고(그나마도 이번에는 내내 인터넷으로 진행하면서 대국과 해설 영상이 여럿 있고), 우승 상금 올랐고, 나온 사람 다르고, 16년 전(최종국이 오늘 날짜)과는 달리 이번에는 한국 마지막 대표가 나서지 않은 채로 막판 5연승이고……. 무엇보다도, 그때 읽었던 글이나 기보 가운데 이제는 지우거나 주소를 고치거나 옮기거나 해서 더는 볼 수 없게 된 것들이 여럿 있더군요.

 

 그런데 우연히, 16년 전 막판 5연승을 다룬 수필을 다시 찾았습니다. 실제 전문기사들의 해설과는 어긋나는 데도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읽을 때마다 감탄하곤 했지요. 아래 링크 #2 또는 태그 '이창호' - '장쉬'는 제11국, '왕레이'는 제12국, '왕시'는 최종국.

 

 제 이름에 넣은 홈페이지에서도, 이제는 읽을 수 없는 글이나 기보가 많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볼 수 있는 것도 있고요.